<어톤먼트> 아카데미 작품상 포함 7개 부문 노미네이트!
전세계 영화제의 사랑을 받고 있는 운명적 러브 스토리!
골든글로브, BAFTA에 이어 아카데미 시상식 주요 7개 부문 노미네이트!!
작품상, 각색상, 여우조연상, 촬영상, 의상상, 음악상, 미술상
2008 골든글로브 드라마 부문 작품상과 음악상을 수상하며 전세계 평단과 관객의 주목을 받고 있는 <어톤먼트>가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BAFTA) 14개 부문 최다 노미네이트에 이어 오 는 2월 24일(미국 현지시간)에 개최 예정인 제8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작품상, 각색상, 여우조연상, 촬영상, 의상상, 음악상, 미술상 등 주요 부문을 포함, 7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면서 전세계 영화제의 러브콜을 받는 2008년 최고의 영화로 주목 받고 있다.
골든글로브 작품상에 이어 아카데미까지 노리는 조 라이트 감독!
촬영, 음악, 미술, 의상, 각색… 모든 요소가 조화를 이룬 최고의 작품! 아카데미도 인정하다!!
2007년 베니스 영화제 개막작으로 초청되면서 시작된 영화 <어톤먼트>에 쏟아진 전세계 영화제의 러브콜은 골든글로브, BAFTA에 이어 헐리우드 아카데미 시상식까지 이어지고 있다. 세계적인 작가 이언 매큐언의 동명 베스트셀러가 주는 감동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감동을 선사한다는 극찬을 받고 있는 <어톤먼트>는 사랑을 확인한 순간, 억울한 누명을 쓰고 전쟁터로 떠날 수 밖에 없었던 남자와 평생 그를 기다리는 여자의 운명적인 사랑을 그리고 있다.
이미 제65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드라마 부문 작품상을 거머쥐며 영화의 작품성을 인정받은 <어톤먼트>는 어제(22일, 미국 현지시간) 발표된 2008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에 노미네이트 되면서 골든글로브에 이어 또 한번의 수상여부에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슬프도록 아름다운 사랑에 빠진 두 남녀의 심리를 세밀한 묘사와 아름다운 영상으로 담아낸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어톤먼트>가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까지 제패하게 된다면 명실공히 전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서사 로맨스로 기억되게 될 것이다.
세계인이 사랑한 베스트셀러 소설 <어톤먼트>를 스크린 위에 아름답게 그려질 수 있도록 각색한 이는 시나리오 작가이자, 극작가, 그리고 영화 연출까지 다재다능함을 자랑하는 크리스토퍼 햄튼. <어톤먼트>로 골든글로브, BAFTA 에 연이어 각색상에 노미네이트되면서 다시 한번 그의 재능을 인정받았다. 1988년 <위험한 관계>로 아카데미 각색상을 수상한 그가 다시 한번 <어톤먼트>로 아카데미 트로피를 거머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번 영화를 통해 제2의 다코타 패닝이라 불리며 천재 아역 배우의 대열에 오른 13살의 시얼샤 로난 역시 골든글로브에 이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라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어톤먼트>에서 세실리아(키이라 나이틀리)의 동생 브라이오니 역할을 맡아 열연을 펼친 그녀는 예민한 작가적 감수성을 가진 사춘기 소녀의 이성에 대한 혼란스러운 감정을 완벽하게 표현하였다.
<어톤먼트>는 작품상, 여우조연상, 각색상 외에도 촬영상, 의상상, 음악상, 미술상 등 제작 전반에 걸친 부문에 모두 노미네이트되면서 영화의 스케일있는 뛰어난 작품성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히 촬영을 맡은 시무스 맥가비는 “로저 디킨스, 로버트 엘스윗, 야누즈 카민스키 등의 쟁쟁한 후보들과 함께 노미네이트되어 영광”이라며 생애 첫 아카데미 노미네이트에 대한 기쁨을 밝혔다. 그는 <월드트레이드 센터>를 통해 9.11테러의 긴박함과 처절함을 밀도있는 영상으로 그려낸 데 이어, <어톤먼트>를 통해 사랑하는 연인들의 격정적인 감정과 이별 후 그리움의 정서를 독특한 이미지 구성과 수려한 화면 속에 담아냈다. 특히 영화 속 5분 동안 이어지는 전쟁터의 원 테이크 원 컷 촬영 기법은 전쟁의 처참함과 연인과 헤어져있는 로비의 아픔을 담아내 평단의 극찬을 받고 있어 그가 아카데미 첫 노미네이트에서 트로피를 거머쥐는 영광까지 차지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어톤먼트>의 아름다운 영상을 더욱 빛나게 하는 서정적이고 감미로운 음악을 만든 다리오 마리아넬리. 지난 골든글로브에서 음악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것에 이어, 그는 BAFTA와 아카데미 에서도 음악상에 노미네이트 되면서, 다시 한번 수상과 함께 영화 음악 거장의 반열에 오르는 영광을 차지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어톤먼트>의 음악은 그저 배경에 흐르는 음률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영화를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극찬을 받고 있다.
아카데미 발표 이전에 이미 타임이 선정한 ‘영화 사상 최고의 의상’으로 키이라 나이틀리가 입었던 녹색 드레스가 당당히 1위로 뽑히며 <어톤먼트>의 아카데미 의상상 노미네이트는 예견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어톤먼트>의 의상을 담당한 재클린 듀런은 영화 속 두 주인공이 사랑을 확인하는 순간, 세실리아가 입었던 녹색 드레스를 통해 영화 사상 가장 섹시하고 매력적인 사랑에 빠진 여인의 모습을 표현해냈다.
한편 1930년대 영국을 배경으로, <어톤먼트>의 미술을 담당한 사라 그린우드는 영국 상류층의 대 저택, 삶과 죽음이 교차하는 생생한 전쟁터 등을 통해 영화의 극적인 면을 더해주며 관객들에게 보다 깊은 슬픔과 감동을 전한다. <오만과 편견>에 이어 조 라이트 감독과 함께 작업하며 그의 아름다운 영상이 더욱 돋보일 수 있는 미술 효과를 선보였던 사라 그린 우드는 BAFTA에 이어 아카데미 미술상에까지 노미네이트되어, 그 어느 때보다도 수상의 기회를 확실시 하고 있다.
<어톤먼트>는 이번 아카데미 노미네이트 발표를 통해 감독의 연출, 배우들의 연기, 시나리오, 음악, 촬영, 의상, 미술 등 영화 전부문의 걸쳐 뛰어난 완성도를 인정받으며, 세계가 기억할 최고의 러브스토리로서 한치의 부족함이 없음을 증명해 보였다.
©Working Title Films / Universal Pictures / UPI코리아 / 어톤먼트 Atonement
어톤먼트 Atonement 극장개봉 2008년 2월 21일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