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앤티크 대역연기는 옛말, 배역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대역 연기는 옛말, 배역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가득 채우는 배우들의 무한열정
최고의 지휘자 ‘강마에’ 역할을 위해 5개월간의 고된 연습을 거쳐 전문가도 인정할만한 완벽함을 보이고 있는 김명민(드라마<베토벤 바이러스>), 조선시대 천재화가 ‘신윤복’ 역할을 위해 촬영 전 그림수업에 매진한 문근영(드라마<바람의 화원>)과 김민선(영화<미인도>), 리얼리티를 위해 실제 선수들과 똑 같은 훈련을 받으며 체중까지 늘인 문소리, 김정은(영화<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스키점프 국가대표 선수 역을 위해 3개월간 합숙훈련을 소화해 낸 하정우(영화<국가대표>)까지, 요즘 스크린과 브란운관은 배우들의 ‘직접 하는 연기’가 대세다. 과거 액션이나 노출 연기 혹은 전문적인 기술을 보여줘야 하는 연기에서 대역을 쓰던 관례를, 요즘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 영화<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이하 <앤티크>)의 주지훈, 김재욱, 유아인, 최지호 신예 배우 4인방도 이러한 열공 열풍에 동참했다. 캐릭터의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해, ‘파티쉐, 복싱, 불어, 댄스’ 라는 네 가지 분야의 힘든 트레이닝 일정을 소화해 낸 것
파티쉐로 거듭난 김재욱과 유아인!
천재 파티쉐’와 ‘파티쉐 견습생’ 역할을 맡은 김재욱과 유아인은, 캐스팅 직후부터 케이크와 친해지기 위한 ‘특훈’에 들어갔다. 약 2달간의 특훈 결과, 두 배우는 반죽은 기본, 케이크 데코레이션까지 척척 해낼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되었다. 케이크 제조 중 기본기에 속하는 ‘마들렌’ 에서부터 전문가들도 맛있게 만들기 어렵다는 ‘오페라’까지, 두 배우가 만든 케이크의 종류는 어림 잡아 20여 개가 넘으며, 실제로 영화 속에 나오는 모든 케이크 제조 장면들을 대역 없이 직접 소화해내서 눈길을 끈다.
유아인, 천재 복서가 되다!
유아인이 맡은 ‘기범’은, 동양챔피언에 빛나는 전직 프로복서. 이를 위해 유아인은 근육을 늘려 5kg의 체중을 증량시키고 헬스와 복싱 트레이닝을 반복하며 트레이닝을 받았다. 약 2달간 ‘오전 파티쉐 교육, 오후 복서 교육 병행’이란 빡빡한 스케줄을 소화해내는 동시에, ‘케이크광’이라는 설정상 매 장면 고칼로리 케이크들을 먹으며 근육질 몸을 유지해야 하는 어려움도 이겨냈다고. 그간의 여리고 귀여운 이미지에서 까칠한 남성적 매력까지, 보다 다양한 모습을 펼쳐 보일 예정이다.
도전파 주지훈과 학구파 김재욱의 불어수업!
프랑스인 파티쉐 ‘쟝’ (앤디 질렛)이 비중 있는 조연으로 등장하는 만큼, 그의 상대역인 김재욱과 주지훈에게도 많은 분량의 불어 대사가 주어졌고, 제작진은 방송인 ‘이다도시’를 강사로 초빙해 2개월간 1대1 집중교육을 실시했다. 부딪혀 보고야 마는 도전파 스타일의 주지훈과 조용하지만 열심히 임하는 학구파 스타일의 김재욱은 극중 캐릭터처럼 공부 스타일도 달랐단 흥미로운 후문. <앤티크>를 통해 두 배우와 사제지간 인연을 맺은 ‘이다도시’는, 불어연기가 있는 촬영일이면 스케줄을 모두 제치고 현장에 달려와 배우들의 연기를 도왔고, 두 배우의 우정출연 요청에 기꺼이 까메오로 깜짝 등장하는 등 각별한 제자사랑을 과시했다고.
몸치 탈출 프로젝트, 댄스 수업!
<앤티크>에는 가벼운 퍼포먼스성 댄스가 두 차례 등장, 눈길을 끈다. 댄스 씬을 소화하기 위해 네 배우는 2개월 간 혹독한 댄스 수업을 받았다. 교육을 맡은 선생님들로부터, 기본 스트레칭을 비롯해 감정표현까지 세세하게 지도 받으며 구슬땀을 흘렸다고. 그 결과, 처음엔 단체댄스를 추는 것이 어색해 박자를 놓치던 배우들이 수준급의 실력을 선보이며 멋진 댄스 장면을 탄생시켰다. 특히, 초반 몸치 판정을 받았던 주지훈의 일취월장한 실력과, 조용한 평소 성격으론 상상도 못할 ‘파격적이고 섹시한 안무’를 완벽히 소화해낸 김재욱의 모습은 제작진을 놀라게 했다는 후문이다.
네 신예 배우들의 열정이 돋보이는 영화<앤티크>는 서양골동품점을 개조한 독특한 케이크숍 ‘앤티크’에 모인 별난 4 남자 이야기로, 웃음과 감동을 버무린 코믹드라마. 동명의 일본 베스트셀러 만화가 원작으로, 개성만점 멋진 남자들, 오감을 자극하는 케이크, 예쁘고 고풍스런 앤티크 인테리어, 꽃미남들의 아찔한 비밀 이야기 등 여심을 자극하는 모든 것이 담겼다.
© 수필름 / 영화사 집 / 쇼박스㈜미디어플렉스 / 유나이티드픽처스㈜